HTTP에 대해서
HTTP/1.1
HTTP/1.0 과 HTTP/1.1의 차이
몇 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socket connection 재사용 옵션 부분이다.
- HTTP/1.0 : Connectionless
- `` Connection: close``가 default
- HTTP/1.1 : Connection 유지
- `` Connection: keep-alive``가 default
HTTP 패킷의 시작과 끝
- 기본적으로 `` Content-Length`` 헤더를 보고 인식한다.
- Content-Length가 없으면, connection이 끊어질 때 까지 계속 읽는다.
- 그렇다면 항상 전체 패킷에 대한 Content-Length를 미리 계산해야 할까? => chunked encoding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길이를 모르는 패킷도 요청/응답으로 보낼 수 있다.
- 길이가 0인 chunk를 받으면 끝이라고 인식하는 방식.
- 마지막 chunk의 trailer 영역에 checksum 같은 것들을 실어 보낼 수 있다.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plain
Transfer-Encoding: chunked
Trailer: Expires
7\r\n <--- 길이
Mozilla\r\n <--- 내용
9\r\n
Developer\r\n
7\r\n
Network\r\n
0\r\n
Expires: Wed, 21 Oct 2015 07:28:00 GMT\r\n
\r\n
HTTP/2
- 많은 곳에서 이미 사용중이다. (google은 http/2+quic/46 를 사용한다. gRPC는 HTTP/2를 기반으로 전송한다.)
- HTTP/1.1 과의 주요한 차이점은, 요청/응답 cycle을 기다리지 않고 하나의 connection에서 multiplexing 전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binary frame과 multiplexing
HTTP body 부분이 1.1에서는 text로 전송되었던 것과 달리 2.0에서는 binary frame 단위로 전송된다.
기존에는 http header와 body가 \r\n으로 구분되었으나... HTTP/2.0에서 부터는 header와 body가 layer로 구분된다.
(이를 binary framing layer라고 부르고 있다.)
동시에 이전에는 header-body를 묶은 http message가 전송 최소 단위였다면, 2.0에서는 전송 최소 단위가 binary frame이 된다. 우측 그림의 프레임 하나 하나가 전송 최소 단위가 될 수 있다.
왜 binary로 해야 하는가? 기존 HTTP/1.x는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 본문은 압축이 되지만 헤더는 압축이 되지 않는다.
- 연속된 메시지들은 비슷한 헤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시지마다 매번 전송되어야 한다.
- 다중전송(multiplexing)이 불가능하다. 다중 전송이라는건, 하나의 connection에 여러 요청/응답을 병렬적으로 실어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게 불가능하니 connection을 여러 개 열어야 한다.
물론 HTTP/1.1에서도 Keep-Alive를 사용하면 socket connection을 유지하기 때문에 TCP 연결을 재사용할 수는 있지만, [요청-응답]으로 이루어진 한 HTTP 연결이 끝난 다음에 다음 HTTP 연결이 가능한 식이다. 따라서 HTTP layer에서는 [요청-응답] [요청-응답]을 반복해야만 한다. [요청-요청-요청 && 응답-응답-응답]이 병렬적으로 실행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병렬로 동시에 여러 요청/응답을 주고 받으려면 connection을 여러 개 열어야 한다. multiplexing은 불가능하다.
- 2.0에서는 이렇게 binary frame 단위로 쪼개서 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하나의 connection을 여러 stream이 이용할 수 있어 다중 전송(multiplexing)이 가능하다.
- (한 칸의 단위는 binary frame이다.)
- *** 새로운 TCP connection을 여는 것을 cold request, 기존의 connection을 재사용 하는 것을 warm request라고 부르며 대체로 후자가 더 효율적이다. connection을 생성하는데 드는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
서버 푸시
-
h2와 h2c
h2 is HTTP/2 over TLS (protocol negotiation via ALPN).
h2c is HTTP/2 over TCP.
참고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Messages
https://developers.google.com/web/fundamentals/performance/http2/?h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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