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니터 LG 27uk850    
    • 32인치 4K도 고려 대상이었지만 이 글을 보고 접음. 
    • 이 가격대 32인치 4K는 모두 이노룩스 패널이라
  • CPU i7-8700
  • GPU GTX 1060 3G


첨에는 GPU가 없었고, 메인보드만 있었는데 내 메인보드(Asus TUF Z370)의 HDMI포트가 4K 해상도는 30Hz밖에 지원을 안했다. 뚝뚝끊김.

그래서 GPU를 추가 구매 (GTX 1060 - HDMI, DP 포트 모두 4K 60Hz 지원)


테스트는 이 영상으로 했음.

https://www.youtube.com/watch?v=LXb3EKWsInQ


영상 해상도 4K로 맞추고 재생하는데 CPU 로드율이 거의 100%임. 1060이 유튜브 4K영상 코덱을 지원을 안하나?? 그럴리가 없을 것 같아서 GPU 드라이버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줌.

업데이트 해주니까 4K 60Hz로 제대로 재생 된다.


여기서 HDR 기능을 켜보고 싶었음.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 Windows HD Color 설정 - HDR 어쩌구 활성화.


HDR 영상 키면 HDR이 모니터에서 자동으로 활성화 된다고 하는데... 팟플레이어 같은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 되는 영상이 있기는 한듯.

근데 유튜브같은건 자동으로 안켜줌. 설정에서 직접 켜줘야 함. 

그리고 OS 설정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HDR 활성화 하면, 모니터 자체 설정(OSD)도 HDR 모드에 맞게 바뀜.


모니터에 달린 OSD 버튼으로 화면 모드를 "HDR 효과"로 조정하는게 HDR 켜는 건줄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음. 유명 tech 유튜버 중에서도 이렇게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이건 그냥 모니터 대비같은걸 조절해서 HDR을 흉내내는 화면 모드임. 진짜 HDR을 활성화 하려면 상기해놓았듯이 시스템 자체에서 켜주어야 함. 모니터에서 버튼 조절해서 켜는게 아님.


하면 모니터가 창백해짐... HDR이 이런건가 싶음... 오................ 별론데? 평소에 작업할 때는 못쓰겠고 영상 볼 때나 쓰겠군 싶은 마음으로 다시 테스트 영상 들어가서 확인해보니까 이전에 HDR 켜기 전에 2160p60 이라고 나왔던게 2160p60 HDR 으로 바뀜.


2160p60 HDR 영상 재생? 끊김. CPU 로드율 60%에 5초 간격으로 끊김. GPU 로드율은 50%정도. 아마 유튜브에서 HDR영상은 뭐 또 다른 코덱을 사용하나봄.


그래서 1440p60 HDR로 바꿔서 재생해봤따. CPU 로드율 30% GPU 로드율 50%

HDR 활성화 한거랑 안한거랑 차이는 확실히 남. 색상이.. 뭐랄까 빨간건 더 빨갛게, 초록색은 더 초록색으로, 밝은 부분은 더 밝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이런 느낌인데 그냥 (붉은 꽃- 초록 뱀) 이런 큰 수준에서의 색상 대비도 두드러지지만 영상 보면서 오 좋긴 좋네 라고 생각 드는 부분이 개구리의 피부 주름같은게 확실히 구분되어 보임. HDR이라 미세한 색상 차이를 정확하게 잡아내서 잘 대비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노을지는 부분에서 보라색이 확실히 보라색으로 보이고... 뭔가 자연스럽고 극적인 효과가 있음.


근데 풀떼기가 왜이렇게 형광색으로 보이는지 모르겠음. 초록색을 좀 죽이면 좋을 듯. 나머지는 그럭저럭 만족.


애초에 나는 코딩할 때 폰트가 깨져보이는게 마음에 안들어서 4K 모니터로 바꾼거였으니까, 이러거나 저러거나 큰 상관없긴 하다 


Netflix에서 4K UHD 컨텐츠 보기 (아주 지랄맞음)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조건을 모두 만족하지 않으면 `` ULTRA HD 4K`` 라벨이 안보이고 그냥 `` HD`` 라벨이 보인다.


0. 한달 15000짜리 요금제를 사용 중일 것 (나는 첫달 무료라서 이 요금제에 해당.)


1. 4K 모니터 

- 반드시 HDCP 2.2를 지원하는 단자로 연결할 것. 

- 내 모니터 27UK850 같은 경우 DP포트는 1.2버전이라 지원하지 않음. HDMI로 연결해야 HDCP 2.2가 지원되기 때문에 반드시 이걸로 연결해야 한다.

 * 지포스에서 Freesync를 사용하기 위해서(Adaptive sync)는 반드시 DP로만 연결해야 하니까, 게임 할 때는 DP, 넷플릭스 볼 때는 HDMI 번갈아가면서 써야한다... 불편함.

*** 근데 직접 테스트해보니까, DP로 연결해도 UHD로 재생 된다. (3840x2160으로 재생되는 것 확인 했음.)


2. 7세대 이상 인텔 CPU


3. https://www.microsoft.com/store/productId/9N4WGH0Z6VHQ 설치할 것. (이거 지우고도 해봤는데 UHD 안뜸.)

store에서 HEVC로 검색하면 비슷한 이름의 유료 앱이 나오는데, 그거 설치하지 말고 이걸 설치.


4. 지포스 10xx 시리즈 이상, VRAM 3G 이상 (라데온도 되는데 뭐 이상인지 모름.)


5. 엣지 또는 store에서 설치한 netflix 앱으로 검색할 것. (엣지의 경우 `` 4K UHD 화질``이라고 뜨고, netflix 앱은 `` ULTRA HD 4K``라고 뜸.


6. 듀얼 모니터 해제할 것 (이 것 때문에 삽질함. 구글에 아무리 서치해도 5번까지는 나오는데 듀얼 모니터에 대한 얘기는 없었음. 이 글을 발견해서 해결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2800813)



결국 이렇게 설정해서 UHD 컨텐츠를 재생해봤는데... 상당히 별로다(Ctrl + Alt + Shift + D로 현재 3840x2160으로 나오고 있는 것 확인 함.)

아마 업스케일링해서 그런건지... 그냥 HD보다 좋긴 좋은데, 확실히 좋다는 느낌이 안든다. 그냥 유튜브에서 4K 영상 아무거나 찾아서 봐도 이것 보단 선명하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넷플릭스에서 자체적으로 어떤 컨텐츠는 UHD라고 떠도 UHD라고 안보내준다.

아마 인기 없는 영상은 4K로 안보내주는 것 같다. 예를 들면 벽난로 4K 영상이나, 로스트 인 스페이스 1화는 눌러보면 UHD재생을 나타내는 박스가 뜨지만, 직접 재생해보면 거진 640x480으로 재생된다.... 뭐냐 이게?

근데 버드 박스 같은 경우 3840x2160으로 재생된다. (처음에는 저화질, 천천히 화질이 오르다가 3840x2160을 찍고 계속 그대로 간다.)


결론 : 넷플릭스 멤버십 해지. 돈안내길 잘했다.